티스토리 뷰

건강

결막염 증상 원인 결막염 치료

고요함속 2018.11.14 18:41

결막염 증상 원인 결막염 치료

 

결막염 증상으로 결막이 충혈하여 눈곱이 끼고, 눈꺼풀의 안쪽에 여포(濾胞)가 생기며, 가려움과 이물감을 느끼는 눈병입니다.

 

결막염 원인은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으며 내적인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 열성(熱性) 질환, 특히 홍역 ·바일병 ·유행성감기 등 알레르기체질 ·점막진(粘膜疹)을 수반하는 피부질환 등입니다.

 

결막염 원인으로 외적인 요인은 세균 또는 바이러스로서, 코호-위크스 간균(Koch-Weeks 桿菌) ·폐렴균 ·임균(淋菌) ·디프테리아균 ·모락스-악센펠트 중간균(Morax-Axenfeld 重桿菌) ·포도상구균 등이 있습니다.

 

 

 

 

또한 결막염 원인으로 자외선 ·장파장(長波長) 적외선 ·티끌먼지 ·이물 ·마찰 등의 물리적 원인이 있습니다.

 

결막염 원인으로 산 ·알칼리 그 밖의 자극성 약품에 의한 화학적 원인이 있습니다.

 

결막염 치료 방법으로 약제요법 ·물리요법 ·수술요법이 있으며 약제는 점안약이 가장 많이 쓰이며, 주로 항생물질로서 기염균에 대해 감수성이 가장 강한 것이 선택됩니다.

 

 

 

 

결막염 치료 방법으로 설파제를 비롯하여 중금속류나 색소소독제도 사용되며 물리요법에는 찜질 ·세안 등이 있는데, 원칙적으로 염증 초기에는 냉찜질, 후기에는 온찜질이 좋습니다.

 

결막염 증상으로 눈을 자극하지 않기 위하여 1 % 소금물, 2 % 붕산수 등이 이용되고, 만성일 경우에는 오히려 맑은 물로 가볍게 자극하는 것이 치료효과를 낼 때가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