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외이염 증상 원인 외이염 치료 방법

 

외이염 등의 귓병은 덥고 습한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이염 원인은 여름철 기후와도 관계가 있지만 대부분은 물놀이와 많은 연관성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급성 외이도염의 경우 전체 인구의 약 10%에서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외이도는 귀를 구성하는 부분 중 귓바퀴(이개)에서 고막까지의 관을 의미하며 길이는 약 2.5-3cm 정도입니다.

 

 

 

 

특히 외이염 원인으로 면봉으로 귀지를 제거하려다 보면 덥고 습한 날씨와 물놀이 이후에 물러진 외이도의 피부에 상처를 입히게 되며 귓속을 깨끗하게 하려다 오히려 귀에 병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외이염 증상을 보면 통증, 가려움증(소양감), 난청, 발열 등이 있으며 통증은 경한 불쾌감으로부터 심한 박동성 통증까지 다양합니다.

 

외이염 증상으로 귓바퀴를 잡아당길 때 통증이 심해지며 귀를 들여다보면 귓구멍의 피부가 빨갛게 부어 있으면서 피부에서 진물이 흘러나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외이염 증상으로 심한 경우에는 귓구멍이 막히게 되고 귓바퀴 주위로 염증이 파급되어 귓바퀴까지 빨갛게 되어 통증이 오며 진물이 나기도 합니다.

 

외이염 치료 방법으로는 세심한 외이도의 청소와 항생제, 소염제 등의 병합투여요법을 사용하며 고름에서의 세균배양검사를 통해 원인이 되는 세균을 찾아내고 이에 대한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만성중이염이 있는 경우에는 귀에서 고름이 나오면서 귓구멍의 피부를 자극하므로 급성 외이도염과 혼동할 수 있어 예방 및 자가관리에도 반응이 없으면 만성중이염이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